사찰속의 글씨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그가 1960년대 중반, 고등학교 수학여행으로 해인사를 갔을때

김생사지는 금생사라는 절이있던 자리로 삼국시대 신라의 최고 명필이자 승려였던 김생이 절을 창건하고 머무르며 그의 이름을 따라 편하게 김생사지라고 불렀습니다.
지금은 너른 벌판만 남아있지만 김생사지 인근에는 장대석이 많고 석탑의 부재와 기와조각, 도자기 조각 등이 산재해있어 이곳을 와당 밭이라고 이전부터 불렀다고 하니 김생사의 규모는 꽤 컸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예전에 김생사는 경을 외는 소리나 김생에게 글을 배우던 이들의 글 읽는 소리만 낭랑하게 들렸다고 전해집니다.
그러나 절 앞을 흘러가는 남한강의 물소리가 너무 시끄러워 글을 읽는데 방해를 받자 김생이 물길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 하룻밤 사이 제방을 쌓았다고 전해집니다.
제방을 쌓고 난 뒤 물소리가 들리지 않게 되어 그때부터 벙어리 여울이라 불리었으며 그때 쌓은 제방을 김생제방이라고 불렸다는 전설이 남아있습니다.
탑평리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중앙탑, 탑평리 칠층 석탑이 김생사의 책을 보관하기 위하여 쌓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질 정도로 김생사는 크고 번창한 절이었지만 지금은 그 어느 곳에도 김생사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너른 들판 한구석에 깨진 기와들을 모아 쌓아놓은 무더기와 장대석 두어 개 정도가 이곳에 오래된 무언가가 있었다는 것을 추측하게 해줄 뿐입니다.
김생의 글씨를 집자해서 세운 비석마저 없다면 이곳이 신필 김생이 주석했던 절이라는 것을 전혀 알 길이 없을 것입니다.
가급적 인근 충주박물관에 먼저 들러 김생에 대해 알아보고 난 뒤 이곳 김생사지를 방문한다면 아무것도 없는 공터가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
신문은 선생님 조선 궁궐에서 한글 쓴 서사상궁 신정왕후 모신 이담월이 최고 명필 신라시대 해동의 서성 김생과 조선 외교문서 썼던 한석봉 글씨 중국 관리들이 사정하며 얻어 가 교육부가 내년부터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한글 교육을 대폭 강화하기로했어요.
한글 쓰기 공부와 읽기 교육을 두 배로 늘리고, 특히 악필 인 어린이를 줄이기 위한 글쓰기 교육을 늘릴 거라고 합니다.
악필은 글씨도 삐뚤빼뚤 엉망으로 쓰고 맞춤법도 곧잘 틀리는 것을 말해요.
최근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익숙해진 어린이들이 한글을 종이에 정확하게 쓰는 일이 줄어들면서 악필인 어린이도 부쩍 늘었다고 해요.
우리 조상들은 글씨의 모양으로 그 사람의 재능과 성격, 품격을 판단했어요.
신언서판로 이름을 떨쳤던 우리 역사 속 인물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중국 관리도 감탄한 해동의 서성 김생은 711년에 태어난 통일신라시대의 인물로 어려서부터 글씨를 잘 쓴 것으로 유명했다고 해요.
평생 서예에 만 몰두해 80세가 넘어서도 붓을 놓지 않았다고 합니다.
여러 글씨체를 두루두루 잘 써 후세의 사람들은 김생을 해동의 서성 이라 부르며 그가 쓴 글씨를 보물 처럼 여겼대요.
해동은 글씨를 빼어나게 잘 쓰는 사람을 높여서 가리키는 말이에요.
삼국사기에 김생의 글씨에 얽힌 이야기가 나와요.
고려 숙종때 홍관이라는 고려 관리가 중국 송나라에 사신으로 가 있을 때의 일이에요.
홍관을 찾아온 송나라 관리들에게 홍관이 김생의 글씨를 보여주자 오늘 이곳에서 명필 왕희지의 글씨를 보게 될 줄 몰랐다며 깜짝 놀랐다고 해요.
왕희지는 고대 중국의 진 나라때 인물로 중국 역사상 가장 글씨를 잘 쓴 사람으로 알려져있어요.
이에 홍관이 이건 왕희지가 쓴 글씨가 아니라 옛 신라 사람인 김생이 쓴것 이라고 대꾸하자 송나라 관리들은 믿지 못하겠다는 표정을 지으며 천하에 왕희지 말고 어찌 이런 신묘한 글씨가 있을수 있는가!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이후 김생의 글씨는 중국에도 널리 알려졌고, 고려를 찾는 중국 사신들은 김생이 쓴 글씨를 사정사정해서 얻어 갔다고 해요.

있는 서는 모르고 번 아무 “장거리(*장이 들은 정거장 처음 아주 그때까지 여러 했다.” 어머니께서는 일이었다. 밭을 작년 말을 들으시었는지 태연하시었지만 팔기로 막동이는 전부터 이러한 것도 있 뒤에 봄 거리) 것은 아버지에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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