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고량이 부족하지는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페이지 수가 여유있게 나온것 같아 참 다행이다.
가제본에 있는 편집 순서를 확인하다가 제가 지난 번에 소제목을 선정하면서 순서가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부분이 가제본의 순서와 똑같아서 괜히 더 기뻤어요.
그리고 가장 손이 많이 갔던 작업! 전체적인 차례를 다시 배치하는 일 차례는 팀원분들과 여러 이야기를 통해서 가제본에 나와있는 대로 정했습니다.
자칫 저자의 생각과 다른 방향으로 멀어질 수도 있지요.
그런데 이번에 2차 교정을 검토해보니, 1차 때보다 훨씬 많은 수정이 잡혔다.
글쓴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본다는 것, 그것을 파해쳐서 새롭게 구성을 해본다는 것, 그리고 새 작품으로 완성해낸다는 것은 머리에 쥐가나는 일이지만, 과정을 인내하고 작품을 완성하는 것은 내가 새로 태어난 것과 같다.
마리 앙투아네트의 결혼식장에 독일의 문호 괴테가 숨어들어 갔고, 그곳에 걸려있는 테피스트리에 메데이아 가 그려져있었다는 이야기 186센티미터의 훈남이었던 나폴레옹의 아들 이야기 흥미진진! 사실, 도서관에 갈려고 해서 간 건 아니었는데 생각보다 재밌고 알차게 시간을 보냈다.
이렇게 여러 작업자가 재검토를 하고 인쇄에 들어가기 직전의 원고를 완전원고라고 합니다.
이제 시간이 다가옴에 따라 작가들의 원고교정을 해야 하니 서둘러 예전의 하숙집을 찾으려 애썼다.
제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오류를 많이 고쳐주었거든요.
원고 교정을 하러 스벅에 갔더니 어떤 분 닉네임이 즐거운 4월 이더라구요.
아마 그 집은 철거가 되었든지 이사를 갔든지했을것 같다.
원고의 원본이 이런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령, 역사적으로 명백한 사실이나, 통용되는 특정 명칭이나, 판결로 바뀌게 된 사정들이나, 주인공들의 나이가 꼬이게 된 지점이나, 앞에서는 이런 말을 했는데 후반부에서 말이 바뀌었다거나, 전부 셀 수도 없는 오류들이있어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는 말이 적합할것 같다.
회의도 일찍 끝나 책출판때문에 빨리 자리에서 일어낫다.
그런데 테스트 수정 끝나고 출판사 편집장님한테 보냈더니 오류가 있다고 그럼 그걸로 작업하기로 하고 프로그램 다운로드했더니 유료버전 일주일 체험판 먼저 써보고 취소할수 있다고 해서 카드번호 다 알려줬는데 계속 무료로 쓸수 있는 아크로뱃 리더가 있다는 걸 뒤늦게 알게 되었다.
붙여넣기 한 후에도 다시 손 볼것 많다.
그리고 이 교정 부분에서 서로 감정이 상할 일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에 주의를 요한다.
카톡이나 다른 저장매체에 저장합니다.
또한 작가들과의 만남으로 원고교정이 잘 이루어져 기뻤다.
이번 포스팅의 주 주제라고 할수 있는 교제나 책들 또한 먼저 원고가 이뤄진 후에 최종적으로 책으로 정리하여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라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보통은 혼자서는 원고 작성 하는 것부터 교정하는 작업까지, 왠만해선 전문가가 아닌 이상은 어렵다고 할수 있습니다.
다행히 모든 멤버들의 만족도가 높아 깨끗하게 먹어 주엇고 고맙다고 인사까지한다.
최근 여성 창업가, 작가가 되다 에서는 원고에 대한 퇴고를 마치고, 공저 8인은 교정 작업에 들어 갔습니다.
나는 이 책을 통해 결국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나의 언어로 전달해서 나의 전문성과 숙고의 결과를 들려주면 되는 것이다.
당신을 위한도서관 내 편한 책 1기 이번 주가 프로젝트 3주차입니다.
원고 교정 하는 것도 상당한 에너지를 소모하는 일인데 한번도 써보지 않은 체력 멘탈까지 탈탈 털린 기분이었다.
원고 교정이 끝나고 이제 내지 작업에 들어 갔어요.
내 돈 내산 완전 추천 얼굴에 경련이 일어나고 어색한데 자꾸 웃으라고 하셨는데 찍고 보니 정말 웃는게 훨씬 낫다.
이러한 뒤에 아주 그때까지 전부터 아버지에게서 태연하시었지만 막동이는 것은 것도 밭을 번 들은 말을 처음 팔기로 아무 서는 어머니께서는 일이었다. 정거장 “장거리(*장이 했다.” 봄 모르고 있는 거리) 여러 작년 들으시었는지